본문 바로가기
건강

설탕만 끊어도 10년전의 피부로 돌아갈수 있다

by 재주부리는곰 2023. 3. 7.
반응형

지구에 있는 생태계의 동식물들은 자신이 갖고 있는 유전자의 데이터에 의해 수명이 정해져서 태어난다. 40대를 넘어서면서부터는 자기 관리정도에 따라 삐걱거리는 부위가 많아지고 나이가 들고 있다기보다는 노화하고 있다고 말이 맞은 표현이라고 느끼게 된다.  그 정도는 남성보다 여성이경우 확연히 알 수 있다. 20대와 같은 체중인데도 피부가 탄력을 읽어서 얼굴은 핼쑥해져서 주름이 생기고 여성호르몬의 변화로 허리는 두꺼워지고 허벅지는 얇아지는 젋었을때와 정 반대의 라인으로 바뀌어간다. 노화를 멈추게 할 수는 없다. 인간은 노화하게 프로그램되어 있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1분 1초라도 노화를 늦추고 젊음을 유지하는 방법을 알아보자.

인간은 왜 노화하는가

사람은 태어나면서 죽을 때까지 계속해서 변화한다. 키가 크고 몸무게가 불고 성숙해지는 성장이라는 불리는 기간이 지나면 성인 되고 생을 마감하기까지 노화의 과정을 걷게 된다. 하지만 같은 날 같은 시간에 태어난 사람에게 하루의 24시간은 같지만 개개인의 성장속도가 다르듯 노화에도 속도의 차이가 있다. 생물의 수명은 유전적으로 설정되어 있어서 유전자의 프로그램에 따라 노화가 진행되고 동물의 시상하부에 있는 생물시계의 시간경과에 여러 가지 변화가 일어난다는 설이 있다. 동물의 종류에 따라 각각의 수명이 설정되어 있는 것으로 한계 없이 사는 것은 불가능하다는 설이다. 다른 하나는 생리기능의 감퇴에 의하여 생체중의 중요한 분자가 변형되어 장애가 발생하여 노화한다는 생체상해설(生体障害説)이다. 따라서 그 상해를 방어할 수 있다면 노화방지가 가능해진다. 예를 들어 호르몬이나 약물을 투여하여 면역기능이나 내분비계의 감퇴를 억제한다면 노화를 지연시킬 수 있다는 것이다. 

주름이 깊어지고 탄력을 잃는 피부노화

피부노화의 원인으로는 자외선과 환경오염으로 인한 미세먼지등의 외부요인도 있지만 나이가 들면서 신체 내에서 생성되던 콜라겐과 엘라스틴등의 부족으로 피부의 탄력이 저하되고 노화의 증상은 주름이 발생하게 된다. 여성에게 있어서 탄력은 젊음의 상징이라고도 할 수 있다. 아이를 출산하면서 뱃살이 처지고 얼굴 불안의 지방과 진피 내의 탄력이 떨어지면서 불도그살(심부볼지방)이 생겨서 안 좋은 인상을 주기도 한다. 그리도 방광속근육의 탄력이 없어지면 요실금이 생겨서 자주 화장실을 가게 되고 심하게 되면 사회적인 활동이 위축되어 정신적 건강도 나빠질 수 있다. 탄력이 저하로 인한 피부 처짐과 주름의 주된 원인은 피부의 진피층에 있는 콜라겐과 엘라스틴의 비중이 감소하면서 나타난다. 콜라겐은 피부의 90%를 차지하며 그 콜라겐을 탄탄하게 묶어주는 연결고리 역할을 하는 것이 엘라스틴이다. 3~4%의 적은 비중이지만 엘라스틴이 부족하게 되면 급격하게 노화가 진행되고 여러 대동맥이나 인대 등 신체조직의 탄력이 유지되지 못해 질병을 일으키게 된다. 엘라스틴은 20대부터 감소하며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이 줄어드는 갱년기를 기점으로 빠르게 감소해서 피부의 균형이 무너지고 탄력을 잃게 된다.

설탕은 콜라겐과 엘라스틴의 퇴화를 촉진한다.

피곤하면 마시고 싶어지는 175ml의 달달한 캔커피 하나에 설탕이 얼마나 들었는지 확인해 보면 보통 12% 즉 12g의 설탕이 들어가 있다. 햄버거와 튀김요리에 빠지지 않는 콜라는 한 캔(250ml)에 27g이나 들어가 있다. 설탕 하루 권장량은 성인남성이 36g 여성은 24g으로 콜라 한잔에 벌써 하루의 권장량을 오버하는 셈이다. 설탕은 비만의 원인이고 여드름과 같이 염증을 일으키는 피부트러블을 심하게 하고 글리케이션이라는 피부세포 파괴작용을 유발하여 주요 단백질인 콜라겐과 엘라스틴의 퇴화를 촉진시키는 것이다. 해외 유명여배우들이 설탕은 물론 메이플시럽, 인공감미료, 소화과정에서 당을 생성시키는 백미 밀가루, 당이 많이 들어있는 과일, 유제품, 글루텐을 함유한 곡물 이스트섭취를  철저히 배제하는 이유이다. 설탕을 줄이면 체중이 줄고 피부결과 얼굴빛 탄력이 향상되므로 미술시술보다 훨씬 더 경제적이고 지속성이 좋은 효과를 볼 수 있는 것이다. 당장 설탕섭취를 줄여라. 설탕섭취를 줄이는 것만으로 당신의 피부를 10년 전으로 되돌릴 수 있을 것이다.

 

반응형

댓글